민생회복 소비쿠폰 자주묻는 질문(FAQ)
민생회복 소비쿠폰이란?
정부의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조치로 국민 모두에게 1인당 15~55만원까지 소득별 맞춤형으로 지원하여 소비를 활성화하고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의 매출 확대를 돕는 전국민 대상 인센티브입니다.
자주 묻는 질문(FAQ)
Q1. 신청 완료 후 소비쿠폰 적립은 언제 되나요?
신청 후 1일 뒤 행정안전부 최종 확정 정보 수신 후 적립됩니다. 민생회복 소비쿠폰 적립에 대한 안내는 문자메시지(LMS)로 보내드립니다. 휴일에도 적립됩니다.
Q2.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/적립 등 문자 알림이 되나요?
KB국민카드로 신청한 고객은 유료신청 여부와 관계없이 소비쿠폰 신청, 적립, 이용 안내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. 메시지 발송을 위해 고객님의 연락처를 다시 확인해주세요.
Q3. 어디서 사용할 수 있나요?
연 매출 30억 이하 가맹점(업종)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. 대표업종: 전통시장, 동네마트, 음식점, 미용실 등
Q4. 소비쿠폰 이용 후 취소한 경우 지원금 한도 복원은 언제 되나요?
당일 취소한 경우 즉시 복원되며, 당일 이후 취소의 경우 2~3일 소요됩니다. 복원 시 문자로 안내드립니다.
Q5. KB국민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. 신청이 되나요?
불가능합니다. KB국민카드 홈페이지, KB Pay, 은행 영업점 등을 통해 카드 발급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
Q6. 보유한 카드가 거래 정지되어 있습니다. 신청이 가능한가요?
보유하신 카드가 모두 거래 정지일 경우 신청 전 홈페이지, 영업점, 고객센터를 통해 해제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 단, 카드발급에 따른 미수령 거래정지(019)는 정상카드로 인정합니다. 해제 불가능한 거래정지의 경우 체크카드/머니백카드를 발급받거나, 관할 주민센터로 방문하시기 바랍니다.
Q7. 사용이 불가한 곳은 어디예요?
대형마트, 기업형 슈퍼마켓, 백화점, 면세점, 대형 외국계 매장, 대형 전자제품 매장, 온라인 전자상거래, 유흥/사행업종, 환금성 업종, 보험료 납부 등
Q8. 사용기한은 언제까지예요?
2025년 11월 30일(일)까지 사용해야 하며, 미사용 금액은 환불되지 않고 소멸됩니다.
Q9. 지급금액이 이상해요. 어떻게 확인 할 수 있나요?
국민신문고(http://www.epeople.go.kr) 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확인하세요.
Q10. 사용내역 및 잔액을 확인 할 수 있나요?
사용내역 확인하기
Q11. 추가쿠폰을 또 받을 수 있나요?
추가쿠폰 이벤트 확인하기
Q12. 소비쿠폰 사용 시 각 상품의 할인/적립 서비스를 적용 받나요?
승인금액 기준으로 제공되는 할인/적립서비스는 모두 제공됩니다.
(예시) 편의점 업종 이용 10% 청구할인 카드로 민생회복 소비쿠폰 이용 시
승인금액 10만원 = 소비쿠폰 이용 9만원 + 일반 1만원인 매출 : 10만원 x 10% 청구할인 = 1만원 청구할인, 일반 1만원으로 고객 청구 금액 1만원. 따라서 청구 1만원 - 청구할인 1만원 = 0원
승인금액 10만원 = 소비쿠폰 이용 10만원인 매출 : 10만원 x 10% 청구할인 = 1만원, 고객 청구 금액 0원. 따라서 청구 0원 - 청구할인 1만원 → 1만원 캐시백 처리됨
※ 상기 동일한 기준으로 체크카드는 해당 매출 매입 시 결제계좌 환급
Q13.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금액은 상품 실적 또는 연말정산 소득 공제대상에 포함되나요?
네, 일반매출과 동일하게 각 상품 약관이 적용됩니다.
Q14. 소비쿠폰 이용불가 시간이 있나요?
아래 당사 시스템 정비작업 시간에는 소비쿠폰 이용이 불가하고, 일반승인으로 처리됩니다.
- 매일 23시 58분 ~ 다음날 00시 03분(약 5분)
- 매월 셋째 주 토요일 23시 58분 ~ 일요일 00시 30분, 매월 셋째 주 일요일 05시 00분 ~ 05시 30분
Q15.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정부기관 콜센터 번호가 어떻게 되나요?
- 행정안전부(신청 등 사업 전반) : 1670-2525
- 국민권익위 국민콜 : 110
- 보건복지부(기초수급, 차상위) : 129
- 여성가족부(한부모가족) : 1577-4206
- 법무부 : 1345(외국인), 1363(교정)
